본문 바로가기
경제정보

합리적인 소비와 나의 소비 상태 진단해보기

by 써니데이월드 2024. 8. 18.
반응형

합리적인 소비

1. 한정된 소득 안에서 기회비용을 고려해 가장 편익이 큰 대안을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.

 

2.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을 만들어야 합니다.  예를 들어, 자동차 구입에 대한 합리적인 소비를 알아보겠습니다.

문제인식 자동차를 구입해야 할까?

→ 정말 꼭 필요한지, 단순 욕구에 의한 것인지 따져본다.
정보탐색 대중교통 이용의 대안을 찾아본다.

예) 자동차 구입, 자동차 리스, 자동차 렌트 등
대안평가 자동차 구입 · 리스 · 렌트 시 할부금액, 자동차세, 보험료, 유지비용과 대중교통 이용에 드는 비용을 비교해 평가한다. 이때, 실제 지불하는 비용뿐만 아니라 선택으로 인한 만족감, 선택을 하면서 포기하는 서의 가치까지 고려한다.
구매 및
구매 후 평가
자신의 소득과 자동차 구입에 필요한 비용, 편익 등을 고려해 구매를 결정하고 평가한다.

 

자동차 구매 vs 대중교통 비용 비교

구 분 자동차 구매(7.35km 기준) 대중교통 이용
주유비 1일 : 942원 × 2회 = 1,884원
20일 : 1,884원 × 20일 = 37,680원
1일 : 1,300원 × 2회 = 2,600원
20일 : 2,600원 × 20일 = 52,000원
할부금액 594,938원 -
자동차세 24,400원 -
보험료 67,500원 -
합 계 724,518원 52,000원
차 액 672,518원

 

[조 건]

  • 중소형 자동차(1,600cc)로 할부원금 2,000만원, 할부기간 3년, 할부수수료 연 4.5%
  • 주유비 1,552원/L(휘발유), 연비 12.4km/L, 책임보험료 연 292,000원 기준
  • 자동차보험 신규 가입으로 보험료 산출하여 연 810,000원 가정
  • 기타 비요(세차비, 수리비, 주차비 등) 제외

 

[자 료] 기획재정부 경제 배움 e

 

나의 소비 바이러스 감염 상태 진단

각 문항에 대한 답을 "예", "아니요"로 체크한 후, 소비 바이러스 감염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.

1. 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비싸더라도 꼭 사고야 만다.  

2. 스트레스를 받을 때 쇼핑을 하면 마음이 안정된다.  

3. 소셜 네트워크(SNS)에서 쇼핑 목록을 올리며 행복감을 느낀다.  
ㅁ 예    ㅁ 아니오

ㅁ 예    ㅁ 아니오

ㅁ 예    ㅁ 아니오
4. 주변에서 얼리어답터(Early-adopter)라고 부를 때 기분이 좋다.  

5. 꼭 필요한 물건이 없어도 인터넷 쇼핑몰에 자주 방문한다.  

6. '1+1'행사나 특가행사 유혹에 자주 흔들린다.  
ㅁ 예    ㅁ 아니오

ㅁ 예    ㅁ 아니오

ㅁ 예    ㅁ 아니오
7. 연예인이 입은 옷이나 액세서리를 따라 산 적이 있다.  

8. 라이브 커머스에 의존하여 소비를 자주 한다.  

9. 타인과의 차별성을 갖기 위해 소비한 적이 있다. 
ㅁ 예    ㅁ 아니오

ㅁ 예    ㅁ 아니오

ㅁ 예    ㅁ 아니오
10. 가계부를 작성하지 않는다.  

11. 소비할 때 신용카드 할부를 자주 이용한다.  

12. 불확실한 미래보다는 현재의 행복이 중요하다.  
ㅁ 예    ㅁ 아니오

ㅁ 예    ㅁ 아니오

ㅁ 예    ㅁ 아니오

 

<합계에 따른 결과 안내>

 

1. 소비 바이러스 중독 : 예  10개 이상 

    → 건강한 소비에 적색 경고등이 켜졌습니다. 심각한 수준이군요. 소비 습관을 체크해 보기 바랍니다.

    →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해보면 어떨까요? (금리가 높은 금융상품을 추천)

 

2. 소비 바이러스 감염 : 예  6개 ~ 9개

    → 자신도 모르게 소비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상태입니다. 내가 어떤 소비를 하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.

    → 현재 통장 계좌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 (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확인하기)

 

3. 소비 바이러스 주의 : 예 3개 ~ 5개

    → ※주의※ 조심해야 합니다. 조금만 더 생각하면 건강한 소비자가 될 수 있습니다.

 

4. 건 강 : 예 0개 ~ 2개

    → 당신은 건강한 소비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.

반응형